2013년 8월 15일 목요일

2013 북유럽+서유럽 숙소

* 금년 외유는 7월23일~8월11일까지 북유럽 3개국/4도시와 서유럽 2개국/3도시를 도는 계획으로 짰다.
북유럽은 코펜하겐(덴마크), 오슬로/베르겐(노르웨이), 스톡홀름(스웨덴)이, 서유럽은 밀라노/베니스(이탈리아), 제네바(스위스)가 포함되었다. 북유럽 물가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예산을 최소화 시킨 평소 버릇대로, 숙소와 이동수단들이 선택되었다. 비행기는 무려 7번이나 탔는데 이 중 5회는 유럽 내에서 단거리 이동하는 저가항공을 이용했다. 

북유럽+서유럽에서 저렴한 숙소를 이용하려고 작년 포르투갈 여행 때 처음 경험한 현지인 민박을 최대한 선택했다. 현지인 민박은 air bnb라는 앱을 통해 주선된다. air bnb 의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그곳에 등록된 민박들이 선택되는 구조다. 이번 총 7개 도시의 숙소 가운데 air bnb를 통해 예약한 민박은 총 4군데(코펜하겐, 오슬로, 베르겐, 밀라노). 




1. 코펜하겐(7.23~7.26 / 3박4일): '돌발 사고'가 발생해서 예약한 집에서 잘 수 없었다. 그래서 각기 다른 거주지에서 하루밤씩 잤다. 

1박. Ronni의 집 방에서 그의 배려로 무료로 잤다. Ronni와 여러 거주자들이 모여사는 일종의 다세대 주택 혹은 아파트. 




2박. Thorh의 거실을 무료로 씀, Thorh의 거실과 그의 집. 거실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아줘서 거기서 잠을 잤다. 






3박. YMCA호스텔 ☆ 코펜하겐의 마지막 밤은 Thorh가 소개시켜준 중앙역 인근 YMCA호스텔에서 유료로 잤다. 4인용 도미토리였는데 동숙인 중 한명이 코를 너무 고는 데다가 땀냄새도 심해서 숙박 만족도는 낮다. 더구나 12시3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거나 술을 마실 수 없다고 정한 내부 규정도 만족도를 떨어뜨렸다. 하지만 가격이 싸고 부엌을 이용할 수 있다.  






2. 오슬로(7.26~7.29 / 3박4일): 민박 
☆ 뭉크150년 전시가 열리는 오슬로에서 3박을 보냈는데, 주인이 웃는 얼굴을 짓고 있지만, 친절을 가장한 기본적 배려심이 낮은 사람이었다. 민박을 운영할 조건과 자질을 갖추지 못한 인물이다. 심지어 엉뚱한 집주소를 알려줘서 엉뚱한 곳에서 헤매다가 전화를 걸어서 진짜 주소를 받기도 했다. 기본이 안됐음.    




3. 베르겐(7.29~7.31 / 2박3일): 민박 
★ 민박 4곳 가운데 만족도가 가장 높다. 좁은 침실도 불편하지 않다. 가장 큰 장점은 부엌을 편히 쓸 수 있는 조건, 그리고 주인과 숙박인 사이의 프라이버스기 보장되는 점. 가격도 만족. 집을 전체적으로 고쳐서 민박사업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려는 단계일 때 우리가 도착했더라.  





4. 스톡홀름(7.31~8.2 / 2박3일): Anedin hostel 
★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호스텔이다. 침실과 욕실은 좁고 불편하지만 기존 선박을 고스란히 숙소로 개조한 발상이 재미있다. 부족한대로 아침도 무료로 제공되며 무료 wifi가 잡히는 넓은 공용공간도 유익하다. 







5. 밀라노(8.2~8.5 / 3박4일): 민박 
☆ 아침을 무료로 제공하고, BnB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질 않은 초보라서 주인들이 우호적이다. 주인과 손님의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서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있는 점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다만 부엌 사용을 할 수 없고, 유럽지역에서 흔히 경험할 수 없는 '모기'가 많은 게 단점. 



6. 베니스(8.5~8.7 / 2박3일): 
Jan Palach Hostel  대학 기숙사로 쓰이는 건물. 방학 기간동안 한시적으로 호스텔로 전용되는 것 같았다. 가격은 저렴하고 아침은 제공되지 않지만 부엌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처음 데스크를 찾아갔을때 "예약자 명단에 없다."는 말을 듣고 또 한번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그런데 나중에 오류로 밝혀졌다. 베니스 호스텔은 그럭저럭 다 좋은데, 방의 열기가 빠지질 않고 통풍이 안되서 잠을 잘 수 없는 지경이라는 것. 첫날은 자다가 새벽에 일어나 인근 Redentore성당 돌바닥에 누워 몸을 식혔고, 둘째날은 자다가 더는 참지 못하고 아침께 방 바닥에 천을 깔고 그 위에 누워서 몸을 식혔을 정도. 하지만 부엌을 공용으로 쓸 수 있고 숙박료가 싸기 때문에 다음에 베니스 올때도 '날짜(기온이 높지 않은 시즌)'를 골라서 다시 올 수 있다. 








7. 제네바(8.7~8.9 / 2박3일): Nash Ville Hotel  ★ 이번 여행 중에 유일한 호텔. 가격도 제일 쎄다. 카운터의 직원이 방이 남아서 가격보다 좋은 방을 주게 되었다며 의기양양 자랑하더라. 작은 스위트룸이었다. 이 호텔은 제네바 코르나뱅역 근처인데 역근처가 흔히 그렇지만 소수인종들이 모여사는 곳에 호텔이 들어서 있었다. 그래서 밤에는 술마시고 랩을 하는 흑인 청년들로 시끄럽기도 했다. 제네바에서 호텔에 묶게 되면 체류기간동안 대중교통을 무료로 사용하는 티켓을 받는다. 하지만 퇴실할 때 city tax라는 걸 별도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그걸 몰랐다), 결국 셈셈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