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0626 미팅(여의도) + 트리스탄과 이졸데(국립현대) 0627 박지혜(산토리니) 한국미술단체100년(김달진) 탁월한 협력자들(일민) 0628 특강(아시아나) 0630 acts of voicing(토탈)

0626(수)
미팅 (1530시, KBS신관)
'트리스탄과 이졸데'갈라공연with빌비올라 (17시, 국립현대미술관)

0627(목)
박지혜 '닫힌 풍경' (2013.0611~0630 산토리니 갤러리)
'한국미술단체 100년' (2013.0627~1031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탁월한 협력자들' (2013.0628~0825 일민미술관)

0628(금)
미술문화연수: 아시나아 임직원 대상 특강(16시, 김포 아시아나타운)

0630(일)
'acts of voicing'+'인공위성과 삼겹살(전시 마지막날 18시)' (2013.0530~0630 토탈미술관)



* 6월말(지난주)은 저녁마다 약속이 잡힌 한 주. 미팅 장소 두곳(여의도, 과천)에선 연전에 가르쳤던 제자들도 만남.  



미팅(여의도)

 누군가와 짧은 약속이 있어서 여의도엘 갔는데 예기치 않게 2008년께 홍대 제자를 만나다. 



트리스탄과 이졸데 갈라공연(국립현대)



 트리스탄과 이졸데 갈라공연을 보러갔다가 2009년 서울대 제자(내왼편. 흰상의)를 만나다. 
트리스탄과 이졸데 연주(KBS교향악단)의 바로 옆 스크린으로 빌 비올라의 영상물이 투사되는데, 신비감을 하이테크놀로지와 결합시키는 빌비올라의 감동 공식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한 가공술이 감동 발생의 원천. 물, 불, 죽음, 흑백톤, 인물, 종교적 각성...



박지혜(산토리니)

 앙증맞고 예쁜 그림의 표준 격인 회화들이 벽에 걸려있었음. 그런데 트릭아이뮤지엄이 주사업이어선지 전시장 어디에도 전시의 내용(작가, 전시명, 기간)이 하나도 표시되어 있질 않아서 놀랐다.  



한국미술단체100년(김달진)




 홍대 인근 창천동으로 옮긴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을 처음 가봤다. 방명자들에게 방명글을 받는데, 위의 사진은 관장실에서 방명록에 글을 남긴 직후의 모습이다. 나는 방명록에 "이곳에 처음 와봤습니다."라고 서명을 썼다.  



탁월한협력자들(일민)
 김소라, '추상적으로 걷다, 한지점으로부터 점차 멀어지는 나선형의 운동', 2012 1층에 설치된 영상물로, 퍼포머가 이 전시의 초대작가 정영두.   

 어어부프로젝트, '안성철' 2004


 이형주 장영규





미술문화연수(아시아나항공)


 3주기를 맞아 저녁에 남산을 오르기(엮인글) 직전, 오후에 김포 소재의 아시아나타운에서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왔다. 처음 계획은 집에서 여기까지 자전거로 이동하려는 것이었으나, 이런저런 사정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직원의 차로 함께 이동했다. 


acts of voicing(토탈)


 <acts of voicing>은 2012년 슈트트가르트에서 시작해서 세계를 순회하면서 방문지에서 다시 작가를 추가로 채워넣는 프로젝트성 전시라고 한다. 한국 전시에 초대된 한국국적의 작가는 임민욱과 옥인콜렉티브가 보인다. 임민욱의 작품은 youtube에서 '국제호출주파수'를 치면 관련 영상이 잡힌다. 전시가 끝난 6월30일 오후6시에 '인공위성과 삼겹살'이라는 이름의 고기를 구워 먹으며 퍼포먼스를 보는 행사가 있었지만, 고기를 먹질 않아서 자리를 떴다. 


+


부록:
 국회의사당역. 자전거 정책을 둘러싼 기관 사이의 충돌을 보여주는 공지. 어느 기관은 자전거를 독려하는 척하지만, 밑바탕에 자전거 천대문화가 훨씬 뿌리깊다. 토건으로 인프라스트럭처를 외형적으로 갖추려는 자전거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는 게 자전거 이용자에게나 자전거문화의 선진화에나 도움되는 일이다. 이런 나라에서 자전거를 타야하다니 불운하다.  

 홍대인근. 어느 미대 입시학원이 입구에 내건 그림. 대입 응시생 수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조형기술의 유형. 

안국역. MMMG의 안국점. 국내 입주한 프라이탁 매장은 인터넷 홈피가 아직 갖춰지지 않았다. '예술판독기'에 특정 상품 브랜드를 서너 차례 가량 연속으로 다루려는데, 그 연재의 첫 브랜드가 프라이탁으로 다음주 <씨네21>에 실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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